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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의 후기

틱톡 사용법

by 빛나라고 202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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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틱톡을 어떻게 사용해야 유용한지에 대한 글을 요약해서 포스팅하려고 해요.

얼마 전에 ‘내 노래를 어케 홍보해야하지?’라는 질문의 답안으로 틱톡을 생각했는데, 이를 위해 틱톡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알아봤거든요.

이를 위해 틱톡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여 글을 요약했었는데, 이를 공유해볼까 해요.

이 글을 통해 시청자 분들도, 크리에이터 분들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출처 : 나무위키

1.틱톡이 크리에이터에게 어떤 점이 매력적인 걸까?

 

틱톡에서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으며, 동영상을 통해 열정과 창의력을 표현하고 공유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틱톡은 다양한 영상과 크리에이터를 아우르는 곳입니다.

자신만의 커뮤니티를 찾고, 표현하는 거에 있어서 완벽하다고 합니다.

 

 

2.콘텐츠, 커뮤니티 및 크리에이터를 찾는 방법

 

틱톡을 더 자주 사용할수록, 추천 피드는 개인의 특정한 취향과 관심사에 맞게 더 맞춰 질 것입니다.

추천피드에 원하지 않는 틱톡 동영상이 있다면, 비디오를 길게 눌러 “관심 없음”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모든 유저들은 개인화된 피드를 만나며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더 소통하고 관심있는 동영상에 더 반응을 하면,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이 더 많이 보이고 자신에게 맞는 커뮤니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추천 피드에서는 실시간 트렌드,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 및 틱톡 커뮤니티를 확인 가능합니다.

검색 페이지에서는 앱 내에서 다양한 트렌드 동영상이 강조 표시 되어있습니다.

크레이터로써 추천피드에 노출되는 최선의 방법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트렌드 분석 및 재해석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3.틱톡 프로필 설정법

 

천 마디 말보다 자기다움이 드러난 프로필 한 장의 사진이 더 효과적입니다.

자기소개로 좋은 내용은 내 계정에 대한 내용을 알리는 겁니다. 

크리에이터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통이 가능한 형태로 작성합니다.

틱톡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방법은 자신의 정체성이나 부캐를 확고하게 만드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즉, 페르소나를 이용하는 것이죠.

자신의 독특한 재능이나 기술을 보여주는 것도 성공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어떤 기술이나 열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나요?
  • 어떤 영향을 전달하고 싶나요?
  • 공유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 가장 좋아하는 틱톡 크리에이터는 누구인가요? 이유는?

 

이러한 질문들에 답하고 나면, 어떤 종류의 계정을 운영할지 아이디어가 생길 것입니다.

 

 

4.틱톡 동영상의 요소들

 

추천피드를 보셨다면 틱톡 동영상들이 특정한 느낌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건 바로 요점에 신속하고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느낌이죠. 

콘텐츠를 위와 같은 느낌으로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강력한 오프닝은 시청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 중요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초반에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텔링은 TikTok의 핵심입니다. 

가장 좋은 연습은 시작, 중간, 끝이 있는 스토리라인으로 시작 해보는 것 입니다. 

시청자가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하기위한 스토리 전달법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자신이 전달하려는 내용을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에 대한 명확한 세부 설명이 필요합니다. 

시청자가 동영상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관련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추천피드

 

추천 피드는 개인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틱톡을 많이 사용하고 관심사를 표현할수록 개인의 추천 피드 정확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 사용자와의 소통, 좋아하거나 공유하는 동영상, 팔로우하는 계정, 게시한 댓글 및 제작된 동영상
  • 자막, 사운드, 해시태그와 같은 동영상 정보
  • 언어 기본 설정, 국가 설정 및 장치 유형과 같은 장치 및 계정 설정

틱톡은 피드가 다양하도록 하여 피드가 계속 흥미롭게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틱톡의 추천 시스템이 다양한 영상 및 당신이 즐겨보는 유형의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동영상은 어떻게 추천피드에 올라올까요? 

시청자가 좋아하거나 새로운 시청자를 찾을 수 있는 매력적인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동영상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커뮤니티에 전달됩니다. 

때로는 새로운 형식을 실험하고 시도해야 하지만 멋진 동영상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그런 영상들이 속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찾게 될 것입니다.

 

 

6. 성공으로 향하는 비결

 

  • 개인 브랜드 파악

여러분은 세상과 공유할 수 있는 아주 독특한 이야기 또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틱톡에서 많은 크리에이터들은 그들이 가진 특별함에 집중함으로써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 목표 설정

동영상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를 파악한 후 그 목표를 단계별로 실행하세요.

 

  • TikTok 커뮤니티에 참여하기

정기적으로 틱톡 동영상을 보고 유행하는 해시태그, 챌린지, 음악을 살펴본다면 여러분은 틱톡 유저들이 요새 어떤 것을 신경 쓰고 추구하고 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을 거친다면 여러분은 자신만의 다양한 영상들을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일관성이 핵심입니다

일관성 있게 무언가를 하는 것은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고 이는 틱톡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측면에서 동영상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도 동영상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여기에는 포맷설정, 제작 및 게시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세가지 영역이 조화를 잘 이룬다면 사람들은 여러분의 브랜드에 익숙해지고 여러분의 특정한 스타일의 영상을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기억해야 할 점은 바로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느낌’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영상을 꾸준하게 게시한다면 여러분의 영상들을 기대하는 좋은 시청자층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동영상을 실험하거나 새로운 형식을 시도하는 데 망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 역시 여러분이 일관성 있게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 분석하기

이용 가능한 데이터와 툴을 사용하여 동영상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7.콘텐츠 전략 기본사항

 

  • 맥락

여러분의 영상은 전 세계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틱톡 추천 피드에 올라갈 수 있으니 맥락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에게 익숙하지 않은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어필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야하는 것입니다.

영상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그런 다음 틱톡의 기능을 사용하여 캡션과 같이 동영상에 그 맥락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 첫인상

유저들은 추천 피드를 빠르게 스크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좋은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시선을 바로 끄는 영상을 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품질과 영상의 틀 또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흔들리거나 흐릿하거나 오디오가 불분명한 경우 되도록이면 재촬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스토리텔링

틱톡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영상들이 좋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 동영상들에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하나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뷰티 튜토리얼이든, 운동 루틴이든, 인생에 대한 브이로그든, 최고의 영상들은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올바른 동영상 구성은 시청자들이 영상을 끝까지 지켜봐야 할 이유를 제공해줍니다. 

시청자들에게 완벽한 만족감을 주는 스토리텔링에 집중하세요.

 

 

8.나만의 스타일 찾기

 

  • 정보성

정보성 동영상을 통해 여러분은 시청자들이 무언가를 배우고 떠나길 원합니다. 맛집 리뷰든 시내 관광이든 처음부터 맥락을 잡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무엇에 대해 말할 것인지 시청자에게 알려주고, 그 정보를 안내하세요.

강력한 훅으로 시작하고 시청자가 영상을 보는 즉시 어떤 콘텐츠가 나올지 예상할 수 있도록 캡션을 사용해 보세요. 

 

  • 브이로그

브이로그는 다양한 형식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 대한 영상 모음집을 포함합니다. 틱톡의 장점 중 하나는 아무리 평범한 일상처럼 보여도 시청자들은 여전히 그런 일상을 담은 영상에 끌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 트렌드

추천 피드를 스크롤하다 보면 몇 가지 트렌드가 눈에 띄기 시작합니다. 아마도 몇몇 동영상들은 비슷한 효과, 노래 또는 텍스트를 사용하여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이것을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어떻게 하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경험에 관련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그러다보면 바로 트렌드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9.커뮤니티 찾기

 

  • 나만의 주제 선정

여러분이 어떤 유형의 동영상을 계속해서 만들어도 괜찮을지 먼저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한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 콘텐츠 카테고리

틱톡에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티가 존재하지만, 몇몇 카테고리는 매우 활성화되어 있어서 비교적 쉽게 관련 동영상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 다른 크리에이터 찾기

커뮤니티는 단순한 동영상 그 이상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크리에이터들을 찾고 다른 사람들과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분석

 

  • 분석 이해하기

[개요]에서는 지난 7일간과 28일간의 동영상 조회 수, 프로필 조회 수, 그리고 팔로워의 총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서는 지난 7일간 반응이 좋았던 인기 동영상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팔로워] 카테고리를 통해서 여러분의 주요 시청자층의 지역, 활동 시간 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분석 활용하기

지표가 잘 나온 상위 동영상을 참고하고 시청자들이 내 콘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추천 피드는 일반적으로 지난 90일 이내에 게시된 동영상의 콘텐츠가 올라오며, 동영상은 보통 업로드 이후 처음 며칠 동안 추천될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이 지속적으로 동영상에 관심을 갖는다면 해당 동영상은 계속해서 추천됩니다. 

동영상의 성과 지표가 성장하는 데는 길게는 몇 달이 걸리기도 합니다.

당장 동영상의 성과 지표가 좋지 않더라도, 해당 동영상을 바로 삭제하지 않고 성과 지표가 성장할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을 주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시청자와 교류하기

분석 검토 후 어떤 콘텐츠가 좋은 지표를 이끌어내는지 파악하였다면, 이는 곧 여러분의 시청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더 선호하고 흥미를 느끼는지에 대한 신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동영상에 적절한 해시태그과 캡션을 추가함으로써 더 적합한 시청자 층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동영상과 관련이 있거나, 동영상 제작에 영감을 준 크리에이터를 태그 해보세요. 

유행하는 주제나 챌린지와 관련된 해시태그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11.크리에이터 커뮤니티

 

  • 성공적인 콘텐츠 만들기

더 많은 동영상을 제작할수록, 여러분이 공유한 콘텐츠를 좋아하는 시청자들과 연결될 기회가 더 많아집니다. 

적합한 시청자들과 연결되기 위하여, 유행하는 트렌드, 문구, 또는 동영상의 주제와 연관 있는 해시태그를 활용해야합니다.

유의할 점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해시태그만 활용하는 것입니다. #추천 #FYP와 같은 해시태그는 여러분의 동영상 접근성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항상 나 자신에게 솔직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진정성은 틱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분의 취미나 관심 분야에 대한 즐거움을 공유함으로써 스스로를 진정성 있게 표현해야합니다.

자신만의 창의적인 길을 개척하고, 스스로에게 솔직하고 진실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여러분이 속한 커뮤니티 또한 자연스럽게 여러분을 따를 것입니다.

핵심은 일관성입니다. 정해진 업로드 일정에 따라 활동해 보세요!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이야말로 시청자들과 가장 가깝게, 지속적으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 만들기

유행하는 트렌드를 따라가되, 여러분만의 독특한 변화를 추가해 보세요. 

만약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면 과거에 업로드하였던 영상을 검토하고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를 특히 좋아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어쩌면 바로 지금이 그 영상의 파트 2를 만들기 적절한 타이밍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여러분의 동영상 중에 가장 반응이 좋았던 영상의 주제나 테마를 연구해 보세요. 

여러분의 시청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가장 좋아하는지, 그리고 다음에 어떤 영상을 제작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성과 지표를 보여줬던 동영상을 연구해 보세요. 특별히 좋은 성과를 냈던 주제가 있나요?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해당 동영상들을 여러분의 향후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 데에 활용해 보세요.

 

  • 한 가지 커뮤니티에 스스로를 제한하지 마세요

틱톡의 묘미 중 하나는 나만의 커뮤니티라는 것에 한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종류의 콘텐츠에만 집착하지 마세요. 

새를 관찰하는 콘텐츠를 주력으로 시작한 계정은 쉽게 브이로그 콘텐츠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것을 찾을 때까지 즐기고, 창의력을 발휘하고, 끊임없이 시도해 보세요.

 

 

요약이 드디어 끝났네요.

솔직히 거의 본문 전체를 복사해놓고 수정하는 게 끝이긴 한데, 너무 길어서 이걸 계획해놓고, 쓰다가 말고,, 다시 쓰느라 한 3주 걸린 것 같습니다 ㅋㅋ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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